Exhibition Reviews
한땀 한땀 정성을 담아 도자기를 조각하다
김태희 〈도자조각화〉전
글_홍지은 에이치 컨템포러리 갤러리 아트 디렉터 사진_ 편집부
20 19.7.24~8.6 H 컨템포러리 갤러리 H Contemporary Gallery
경기 성남시 분당구 운중로 125번길 3-8
T. 031.703.7772 H. Hcontemporary.com
젊은 작가 김태희는 백자 점토로 성형한 얇은 흙판에 전통 도자기의 형태와 조각보를 재해석한 이미지를 평면 또는 벽면의 오브제로 표현한다. 본래 도자기는 쓰임과 기능의 개념을 강조한 컨테이너의 형태로 표현하지만 그의 작업에서는 이러한 개념을 배제하고 조형 예술로서의 가치와 평면회화의 경계를 뛰어넘는 예술성 을 강조한다.
선과 면의 분할과 정갈하게 새겨진 점선은 조각보의 바느질처럼 견고하고 세밀한 한국인의 정서와 미감을 표현해내며, 투시법으로 섬세하게 깎아 표현한 도자기 의 이미지는 전통백자의 볼륨감을 담아낸다. 귀한 것은 조각보에 감싸 간직하던 옛 선조의 지혜처럼 도자기의 귀한 가치와 아름다움을 표현했다.
작가는 이번 전시에서 전통도자기가 지닌 둥근 형태의 틀에서 벗어나 현대 생활과 조화를 이루는 회화적인 작품들을 선보였다. 마치 바느질한 조각보처럼 납작한 도자 위에 선과 점선으로 조각한 도자작품과 민화를 모티브로 한 회화작품은 도자의 예술로서의 가치를 강조했다. 또한 투시법으로 미세하게 깎아낸 표면과 백색 도자기에 엷게 채색한 푸른빛은 맑고 깨끗한 백자의 미를 강조하며 전통적 미감을 한껏 드러냈다.
.
.
.
<본 사이트에는 일부 내용이 생략되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월간도예 2019년 9월호를 참조바랍니다. 정기구독하시면 지난호보기에서 PDF를 다운로드 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