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도자재료8] 유약 성분의 3요소와 역할 [1]
- 연구 RESEARCH이병권 교수의 재료를 알면 도자기가 보인다 ⑧도자기에 유약을 입힌다는 것은 도자기의 표면을 유리질화 하는 공정이다. 유약의 주성분은 이산화...
- 2024-11-06
-
- [도예실습16] 판장질로 대형옹기 제작-1 현장에서 행사용 옹기 제작
- 삼앗이 이창용 도예가와 함께하는 도예 실습품앗이의 현대화(지앗이-지식의 품앗이, 정앗이-정서의 품앗이, 품앗이-노동의 품앗이)인 삼앗이를 주창하는 이창...
- 2024-11-04
-
- [도자재료7] 도자기 유약의 정체는 무엇인가?
- 연구 RESEARCH이병권 교수의 재료를 알면 도자기가 보인다 ⑦유약은 기물의 표면에 열熱 가열로 융착融着시킨 유리질 피막被膜이다. 도자기는 표면에 유약을 시...
- 2024-10-04
-
- [도예실습15] 폐철각재 활용- I I, 카트리지 방식의 굽칼 제작
- 삼앗이 이창용 도예가와 함께하는 도예 실습품앗이의 현대화(지앗이-지식의 품앗이, 정앗이-정서의 품앗이, 품앗이-노동의 품앗이)인 삼앗이 주창하는 이창용...
- 2024-10-04
-
- [도자재료6] 냉각 과정에서 발생하는 왜곡과 균열을 예방하는 노하우
- 승온 후 700˚C까지의 냉각가마의 냉각은 도자 표면에 시유된 유약에 다양한 영향을 미친다. 예를 들어 의도적으로 천천히 냉각하면 원료 분자의 정렬 변경이 ...
- 2024-08-30
-
- [도예실습14] 폐철각재 활용 - Ⅰ, 다용도 선반 제작 및 사용 예시
- 삼앗이 이창용 도예가와 함께하는 도예 실습품앗이의 현대화(지앗이-지식의 품앗이, 정앗이-정서의 품앗이, 품앗이-노동의 품앗이)인 삼앗이 주창하는 이창용...
- 2024-08-30
-
- [도자재료5] 소성에서 220도와 573도가 중요한 이유는?
- 탄산 화합물과 황화물의 분해도자기 원료들은 높은 온도에서 소성하게 되면 물성物性이 바뀐다. 도자기 원료 중 매용재로 사용되고 있는 탄산칼슘(석회석, CaC...
- 2024-08-01
-
- [도예실습13] 정교한 표현을 위한 세절도 (면도날로 제작한 조각용 칼)
- 삼앗이 이창용 도예가와 함께하는 도예 실습품앗이의 현대화(지앗이-지식의 품앗이, 정앗이-정서의 품앗이, 품앗이-노동의 품앗이)인 삼앗이 주창하는 이창용...
- 2024-08-01
-
- [도자재료4] 초벌 온도는 왜 850~900ºC일까?
- 왜 초벌 온도가 850~900℃일까? 더 높은 온도에서 초벌 번조하면 안될까? 그 답을 카올린에게 물어보자. 카올린kaolin은 점토광물의 일종이다. 카올린의 화학식Al2O...
- 2024-07-02
-
- [도예실습12] 구형 바킹물레로 간이 포트대 제작, 콜롬버스 포트대
- 삼앗이 이창용 도예가와 함께하는 도예 실습품앗이의 현대화(지앗이-지식의 품앗이, 정앗이-정서의 품앗이, 품앗이-노동의 품앗이)인 삼앗이 주창하는 이창용...
- 2024-07-02
-
- [도자재료3] 재료를 알면 도자기가 보인다 - 점토광물, 카올린 본모습 알아보기
- 세상은 넓고 도자 재료는 무궁무진하다. 다만 우리가 그 재료의 물성을 알지 못해 온전히 사용하지 못할 뿐이다. 도자기를 만드는 데 기초적인 재료 중 하나가...
- 2024-06-03
-
- [도예실습11] 옹기로 만든 공기청정기 제작
- 플라스틱이 보급되기 전 생활 도구 80% 이상은 옹기로 제작되었다고 한다. 이번 호는 전통옹기가 현대인의 생활에서 애용될 수 있고 우리의 옹기에 관심을 가...
- 2024-06-03
-
- [도자재료2] 장석으로 나만의 도자기 만들기
- 재료를 알면 도자기가 보인다장석으로 나만의 도자기 만들기별의 탄생과 함께 시작된 도자기 원료는 광물과 암석의 순환으로 다양하게 생성된다. 그 예로 점...
- 2024-05-03
-
- [도예실습10] 유약 블렌딩
- [메이킹10] 유약 블렌딩삼앗이 이창용 도예가와 함께하는 도예 실습 품앗이의 현대화(지앗이-지식의 품앗이, 정앗이-정서의 품앗이, 품앗이-노동의 품앗이)를 ...
- 2024-05-03
-
- [도자재료1] 재료를 알면 도자기가 보인다, 나만의 개성 있는 도자기 만들기
- 재료를 알면 도자기가 보인다, 나만의 개성 있는 도자기 만들기 도자기를 만드는 원료는 광물이나 암석이다. 광물은 각각 특유의 물리적·화학적 성질을 ...
- 2024-03-28
-
- [도예실습9] 도자수선 작업: 킨츠기 2부 소형기물
- 도자수선 작업: 킨츠기 2부 소형기물 삼앗이 이창용 도예가와 함께하는 도예 실습품앗이의 현대화인 삼앗이(지앗이-지식의 품앗이, 정앗이-정서의 품앗이, 품...
- 2024-03-28
-
- [도예실습7] 베어링을 이용한 도구 만들기 - 주변 소품으로 발물레 만들기
- 전기물레는 오토, 발물레는 스틱모든 분야에 기초가 중요하다는 것은 누구나 인식하고 인정한다. 특히 도자활동에서는 더 중요하다. 기초에 공을 들이지 않으...
- 2024-01-31
-
- [도예실습8] 도자수선 작업 : 킨츠기 1부, 분청대호
- 오늘날 업사이클링Upcycling의 사회적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업사이클링은 폐자원의 단순 재활용이 아닌 용도와 사용자를 다양화하고 가치를 높여 사용자에...
- 2024-01-30
- 전시더보기
-
-
- 한기원, 박성열 《도화선》_2024.8.29.~9.12.
- 8. 29. ~9. 12. 갤러리 아르쥬엘여름의 끝자락에 가을빛이 스며들 때전시명 ‘도화선’은 도자와 회화, 그리고 선의 화합을 뜻하며 박성열 작가의 옻칠 선으로 표현된 독창적인 회화와 오브제, 그리고 한기원 작가의 섬세하고 아름다운 도자의 만남을 의미한다. 또한 ‘도화선’의 사전적 의미인 폭약에 불을 붙이는 심지처럼, 이번...
-
- 강민수, 박성민 《도자이상圖瓷二想, 도자기와 그림에 대한 두 생각》_2024.9.3.~10.5.
- 도자기와 그림에 대한 두 생각9월은 연중 가장 뜨거운 아트마켓 시즌이다. 국내 최대 아트페어인 ‘키아프’와 세계적인 명성의 아트페어 ‘프리즈 서울’이 동시에 열려 많은 미술 애호가를 설레게 한다. 특히 때마침 한국을 찾는 해외의 아트 컬렉터와 미술 관계자로 인해, 국제적인 시각에서 한국 미술이 크게 주목되는 시기 ...
-
- 배주은, 조성현 《마음의 투영》_2024.8.13.~9.11.
- 8. 13. ~9. 11. 라니서울지극한 비움이 일으키는 여백의 파장배주은은 느릿한 율동감이 느껴지는 비정형의 덩어리와 보름달처럼 완전무결한 형상 사이를 오가며, 단순한 연필 드로잉으로 복잡한 삶의 무늬를 그려낸다. 조성현은 사람의 얼굴을 닮은 순백색의 달항아리를 바탕으로 그만의 섬세한 변주를 이어가며, 무른 성질인 백토를 단단한 ..
-
- 《9월의 다향전》_2024.9.2.~9.30.
- 9. 2. ~9. 30. 심헌갤러리유난히 무더웠던 여름이 지나고, 어느덧 한줄기 시원한 바람이 우리 마음을 가을로 향하게 한다. 향기로운 국화 향과 따뜻한 차 한 잔이 그리워지는 가을을 맞으며, 가을의 활기를 가득 채워줄 차향을 담은 전시가 제주 심헌갤러리에서 9월 한 달간 열렸다.제주에서 활동하는 도자, 금속, 섬유, 목공예 네 분야의 작가들.
-
- 《향香, 푸른 연기靑煙 피어오르니》_2024.8.27.~12.21.
- 8. 27. ~12. 21. 호림박물관 신사분관향기에 반한 선인이 남긴 표시들향香은 고대부터 신앙과 애호의 영역과 관계해 오며 당대 조형예술을 직관적으로 가늠할 수 있는 잣대가 되었다. 이번 특별전은 향을 피우기 위해 사용한 분향 도구의 심미성에 주목하고, 분향의 역사가 차지하는 문화사적 의미를 되짚고자 한다. 고려의 대문호 이규보(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