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소소담화37] 세밑, 다시 상기하는 ‘흙의 시간’
- 요즘 미술 현장에서, 부쩍 ‘시간’을 작업 주제로 논하는 작가들이 많아졌다. 특히 젊은 작가들이 부쩍 시간을 작업의 주제로 논한다. 동서고금 도자예술의 ...
- 2025-02-03
-
- [김대환 교수의 문화재 기행 47] 백자 청화 장미넝쿨무늬 작은 항아리 白磁靑畵薔薇 紋小壺
- 사진1) 「백자 청화장미넝쿨무늬 작은 항아리」 조선시대. 입지름: 2.4cm, 높이: 3.3cm, 바닥지름: 4.3cm장미薔薇는 대표적인 외래종 식물이며 예전에는 귀하고 아...
- 2025-02-03
-
- [에세이 ESSAY1] 그릇이 된 생각들 ‘질접시’와 ‘ 술잔 필름 ’
- 질접시 12.5x5.5cm지리산이라고, ‘잠깐 들러도 될까?’ 한다. ‘그럼요!’ 그렇게 맞이하게 되었다. 역시나 차에서 내리기 전부터 사진을 찍는다. 일행들도 그렇...
- 2025-02-03
-
- [소소담화36] 감춰진 존재 : 공예계의 협력자들
- 로버트 모리스가 1970년 휘트니미술관에서 연 개인전 《로버트 모리스: 최근작 Robert Morris: Recent Works》는 현장에서 콘크리트, 목재, 강철을 쏟아붓고 완성했다. ...
- 2025-01-03
-
- [김대환 교수의 문화재 기행 46] 청자 오리모양 연적 靑磁鴨形硯滴
- 사진1) 「청자 오리모양 연적」 고려시대, 길이:19cm, 높이:14.5cm, 넓이:11.3cm오리는 고조선시대 청동기 유물이나 삼한시대 소도의 솟대 등에도 등장하며 삼국시...
- 2025-01-03
-
- [소소담화35] 우리에게는 어떤 그리고 얼마나 많은 도자 전문 미술관이 필요한가?
- 최근 K-컬처를 대세로 각 지자체가 추진하는 로컬 콘텐츠 타운 조성이 붐이다. 지방 소외에 건축, 디자인, 예술 등 문화 콘텐츠에 기반하여 로컬 상권과 정주 ...
- 2024-12-11
-
- [김대환 교수의 문화재 기행 45] 백자 철화 포도넝쿨무늬 전접시 白磁鐵畵葡萄紋搌楪匙
- 「백자철화포도무늬전접시」 조선시대 17세기. 지름: 18.5cm, 높이: 1.5cm, 굽지름: 11cm임진왜란이 평정되고 전후의 정치적 사회적 격변기가 시작되는 17세기에 도...
- 2024-12-06
-
- [소소담화34] 공예가의 드로잉Drawing
- 드로잉은 자기 생각을 그림에 표현하는 것이다. 화면과 재료를 선택하는 것부터 드로잉의 시작이다. 드로잉에는 통상 두 가지 의미가 내포되어 있다. 의도성...
- 2024-11-06
-
- [김대환 교수의 문화재 기행 44] 분청사기 덤벙무늬 찻잔 粉靑沙器粉粧紋茶碗
- 사진1) 「분청사기 덤벙무늬 찻잔」 조선시대, 입지름: 14.5cm, 높이: 6.5cm, 굽지름: 5.5cm전라남도 고흥군은 조선 초기 덤벙무늬 분청사기粉粧紋粉靑沙器를 제작 ...
- 2024-11-06
-
- [소소담화33] 한국 도예/공예의 대형 오프라인 행사의 ‘위기’와 ‘변모’
- 적자는 낮추고 효과는 크게: 2024 파리올림픽8월 11일 폐막한 파리올림픽은 도시의 모든 곳이 올림픽 행사장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었다. 파리를 관통하여 흐르...
- 2024-10-07
-
- [김대환 교수의 문화재 기행 43] 백자 철화매화대나무무늬 항아리
- 사진1) 「백자 철화매화대나무무늬 항아리」 조선시대 16세기 말, 높이: 22.8cm입지름: 11.2cm, 굽 지름: 15cm도자기를 장식하는 여러 기법 중에서 산화철안료를 사...
- 2024-10-07
-
- [소소담화32] 해외 '한국 공예' 관련 외국어 텍스트의 부재
- 우스갯소리로 뭐든 ‘K-’만 붙이면 불티나게 팔리고 ‘힙Hip’해진 다고들 한다. 해외에 나가보면, 한국의 위상이 과거와 비교해 한껏 높아졌다는 것이 실감...
- 2024-08-30
-
- [김대환 교수의 문화재 기행 42] 백자 투각 청화동화 안상무늬 벼루
- 문방사우文房四友에 속하는 벼루硯는 기록을 남기는 도구로서 붓을 이용한 서사작업과 함 께 발전하였으며 한민족의 문화수준을 가늠하는 기준이 되는 유물...
- 2024-08-30
-
- [소소담화31] 한국 공예관련 기관의 소장품 확보 및 기증 문화 안착
- 올해 전 분야 국가 예산이 대폭 삭감됐다. 그 가운데서도 문화·예술계 예산 삭감은 치명적이다. 문화 예술계 곳곳에서 행사 취소 및 기관, 사업 폐지 소식이 ...
- 2024-08-01
-
- [김대환 교수의 문화재 기행41] 백자청화 용무늬 꽃모양 잔
- 조선시대 초기에는 여러 종류의 아름다운 잔이 제작되는데 15세기부터는 몸통의 양쪽에 손잡이가 달린 ‘두귀잔兩耳盞’이 제작되기 시작했고 16세기부...
- 2024-08-01
-
- [소소담화30] 지금 미술 현장에서 가장 뜨거운 키워드, '여성' 그리고 '공예'
- 2023년 베니스 비엔날레 키워드는 ‘여성·몸·마이너리티’였다. 3년 만에야 막을 올린 제59회 베니스 비엔날레는 개막 전부터 ‘여성’을 전면에 내세웠다. 본...
- 2024-07-02
-
- [김대환 교수의 문화재 기행40] 청자 상감 용무늬 분합
- 고려 상감청자는 도자기의 문양을 표현하는 기법으로 세계 도자사에 그 유례를 찾아보기 힘들다. 중국 청자에도 선상감線象嵌을 기준으로 상감기법이 발생하...
- 2024-07-02
-
- [소소담화29] 적정기술 그리고 센노 리큐의 화경청적의 정신
- 최근 유행하는 다실茶室을 비롯해 사사로운 찻자리에서 사용하는 도구, 인테리어 등을 보면 해외에서 들여온 것이 많다. 일본은 잡다한 것을 정련해 세련된 ...
- 2024-06-04
- 전시더보기
-
-
- 김남숙 《바다를 품은 돌》_2025.1.8.~1.20.
- 1. 8. ~1. 20. 제주갤러리_인사아트센터인간의 내면과 사회적 관계를 포용하는 제주의 돌돌과 사람의 관계는 아주 오래전, 선사시대까지 거슬러 올라가야 한다. 농업이 시작되고 정착 생활이 이루어지면서 인류는 지혜롭게 돌과 관계를 맺어왔다. 산이나 바다, 강 등 자연에서 쉽게 구할 수 있어 일찍이 건축 자재로 활용되었으며, 쉽게 변하지 ...
-
- 조은미 《間 사이 잇다 Interactive Space》_2024.11.29.~12.29.
- 11. 29. ~12. 29. 양구백자박물관 기획전시실「Flow_양구흔적」 혼합재료 | 2024間_ 사이 ; ‘잇다’ - ‘있다’‘흙’과 ‘불’의 두 축을 낯섦으로도예에서 ‘흙’과 ‘불’은 형상의 세계를 구현하는 두 가지 핵심적 기제다. 이 둘은 도예 담론에서 결코 빠질 수 없는 필수적 요소로, 어느 하나를 우위에 두기 ...
-
- 이아련 《경이로운 세계 HOPPY MARVELS》_2025.1.16.~2.6.
- 1. 16. ~2. 6. USM NY Showroom경이로운 세계이아련 개인전 “Hoppy Marvels : 경이로운 세계”는 독특한 색상과 질감이 만들어내는 형상과 감각의 경계를 탐구하는 전시이다. 이번 전시에서는 이아련 작가의 시그니처로 자리 잡은 특이한 색감과 질감이 가득한 조각들을 통해 관람객들에게 새로운 감각적 경험을 선사한다.Group_Trio_2 I 2024뉴욕의 ..
-
- 조희연 《하늘, 빛, 그림자》_2024.11.23.~12.15.
- 11. 23. ~12. 15. 한향림도자미술관 갤러리H변화하는 구름, 빛의 시간우리가 어디에 있든 하늘은 항상 그곳에 있다. 그러나 도시의 높은 건물과 바쁜 일상 속에서 하늘을 바라본다는 것은 점점 특별한 행위가 되어가고 있다. 자연 대신 스마트폰 화면을 주시 하는 현대인의 삶 속에서 하늘을 관찰 하는 일은 의식적인 노력과 의지가 필요한 순간..
-
- 《사기장 沙器匠, 흙을 빚어 삶을 이롭게》 국립진주박물관
- ‘ 도자기 너머 사람을 보다 ’국립진주박물관 개관 40주년 기념 특별전 《사기장 沙器匠, 흙을 빚어 삶을 이롭게》2024. 10. 1. ~2. 23. 국립진주박물관 기획전시실사기장沙器匠은 도자기를 만드는 장인이다. 도자기를 만들 때 쓰는 흙을 고르고, 전문 도구를 이용해 도자기를 만들 줄 아는 전문가다. 사기장은 고려시대부터 현대까지 음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