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앗이 이창용 도예가와 함께하는 도예 실습
품앗이의 현대화(지앗이-지식의 품앗이, 정앗이-정서의 품앗이, 품앗이-노동의 품앗이)인 삼앗이 주창하는 이창용 도예가의 제작 실습편
지난 호에서는 망가진 이동식 천막의 폐철각재를 사용하여 다용도 선반 제작과정과 활용 예시를 소개했다. 이번호는 선반 제작 후 남은 짜투리 철각재로 카트리지식 굽칼 제작 방법을 소개한다. 철각재로 굽칼을 만드는 이유는 굽칼 제작 시 제일 어려운 부분인 칼날을 직각으로 구부리는 것에 대한 부담이 없다는 것이다. 독자들이 이번 제작 방법을 참고해 주변 소재를 활용한 제작 및 사용은 물론, 그런 도구가 도재상에서 판매되기를 기대한다.
카트리지 굽칼의 다양한 예
철각재로 제작한 카트리지식 굽칼의 장점
1. 전문적인 도구 없이 직각굽칼 제작에 용이
2. 기존 굽칼 제작 시보다 철재 약 80% 절감
3. 굽칼 부피의 최소화 및 사용 시 직관적 선택
4. 기존 편형에서 환형 손잡이로 다루기 편함
5. 용도에 따라 다양한 굽칼로 교체 용이
6. 개인 취향에 따라 커스텀 구성 가능
제작 시 참고 사항
➊ 철각재 절단 시 보호안경 착용과 제반 안전에 만전을 기한다.
➋ 철각재를 다양한 크기로 1차 절단 후 대각으로 절단하여 기역자 모양이 되도록 한다.
➌ 핸드피스로 1차 모양을 내고 줄로 날을 세우는 것을 권장하나 제작자가 편한 방법을 취한다.
➍ 사용할 봉재로 흙에 홈을 내고 말린 후 글루건으로 충진하면 흙의 수축으로 삽입이 용이하다.
➎ 글루건이 굳기 시작하면 칼날이 수직이 될 수 있도록 손으로 잠시 잡아준다.
➏ 칼과 사포로 굽칼 하단부 글루건의 불필요한 부분을 다듬는다.
➐ 굽칼 하단부 글루건은 사다리꼴 모양으로 하면 견고한 삽입구조가 된다.
➑ 위의 예시를 참고하여 자신만의 카트리지 방식의 굽칼을 제작한다.
<본 사이트에는 일부 내용이 생략되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월간도예 2024년 9월호를 참조 바랍니다. 정기구독하시면 PDF를 다운로드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