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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03월호 | 실습/재료 ]

핸드페인팅 실습(9) - 입체물감을 이용한 3D 나뭇잎 표현하기
  • 편집부
  • 등록 2025-07-09 13:40:51
  • 수정 2025-07-10 10:13: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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핸 드 페 인 팅 실 습 ( 9 )

입체물감을 이용한 3D 나뭇잎 표현하기

글_이은화 세라믹 아티스트 사진_편집부



대부분의 핸드페인팅은 초벌된 상태의 기물을 선택하여 사용하다보니 사용자의 다양한 작업과표현이 한정된다는 점이 아쉬운 부분 중 하나다. 그 중 양각, 음각과 같은 표현은 초벌기물에 적용하기 어렵고, 응용하더라도 기대했던 것과 다른 결과물을 얻을 수 있어 주의 필요한 작업이다. 

이번에 사용하는 세라55의 3D물감은 일반 화장토와는 달리 사용법과 표현력이 우수한 제품이다. 일반적인 화장토에 비해 수축이 적어 상대적으로 볼륨있는 입체감을 쉽게 얻을 수 있고 붓질도 비교적 매끄럽게 나가며 안착력 또한 뛰어나다. 시유는 물론 번조과정에서도 사용과 발색이 안정적인 제품이다. 



핸드페인팅입문 아홉 번째


1.준비물:초벌주전자,물감,입체물감,유발,물통.니들용기,납작붓,다미붓2호,세필2호,라인붓,디자인칼,털이붓,연필,지우개,실리콘주걱

 

2.유발에 입체물감(WHITE)30g에 물30ml을 조금씩 넣어가며 갈아준다. 

Tip 날씨,환경에 따라 물의 양이 달라질 수 있다.


3.유발에서 덩어리가 생기지 않게 곱게 갈아 준다.

 

4.갈아낸 물감이 고운 상태가 되면 니들용기에 덜어 넣고 사용 농도를 체크해 본다.

 

5.줄을 긋거나 볼록하게 올려보고 마를 때까지 기다려 본다.

이 때 갈라짐이나 기포가 없다면 반죽의 좋은 상태이므로 사용해도 좋다.

Tip 건조가 빠르거나 갈라짐이 생기면 소량의 물을 넣어 조절한다.


6.밑 그림 그리기

<주전자 바디 채색하기>


7.납작붓을 이용하여 지그재그로 면을 채워 나간다.

 

8.연하게 여러 번 겹쳐 채색해야 뭉침도 없고 자연스런 채색을 조절할 수 있다.


9.같은 계열의 진한 색으로 명암을 주어 깊이 있는 느낌을 살린다.

 

10.다미 붓을 특징인 물기법으로 부드러운 꽃잎을 채색한다.


11.꽃잎에 물빛이 서로 맺히는 듯한 연출을 하기 위해 자연스럽게 물기가 마를 때까지 흔들림에 주의하자.

 

12.니들 용기에 들어있는 입체물감을 나뭇잎 부분에 천천히 도톰하게 올린다. 

Tip 미리 만들어 둔 입체물감을 흔들어 사용하되 기포가 생기지 않도록 부드럽게 흔들어 사용한다.


13.입체물감이 마를 때까지 기다린다.

Tip 볼록함이 일정한지 체크하고 건조 전 작은 균열이 생겼다면 나이프로 긁어 틈을 메꿔 준다.


14.건조된 입체물감 위에 세필로 나뭇잎을 채색한다.


15.간결한 라인을 그려 넣어 전체적인 어울림을 만들어 준다. 


16.꽃 수술은 옅은 물감 농도로 봉근하게 올려주고 마를 때까지 기다린다.

 

17.뚜껑에 라인을 넣어 단조로움을 없앤다.

 

18. 번조 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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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은화 CERA55아트센터 대표는 핸드페인팅 전문강사로 활동 중이며 핸드페인팅 전문가 과정을 비롯해 취미과정 및 일일체험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CERA55의 공동대표로 세라믹펜슬과 물감, 페인팅도구 등 여러 도자재료를 연구개발 판매하고 있다. hwa1717@naver.com

문의 031.637.1975  Web  www.cera55.com 




<본 사이트는 각 실습의 사진이 생략되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월간도예 2019년 3월호를 참조바랍니다. 정기구독하시면 지난호 보기에서 전체 PDF를 다운로드 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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