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cess
핸 드 페 인 팅 실 습 ( 8 )
화풍을 따라서②
글_이은화 세라믹 아티스트 사진_편집부
선과 색채로 이미지를 그려내는 작업은 여러가지 도구와 재료 그리고 그것을 표현하는 기법이 중요한 요소다. 같은 대상을 작가마다 독특한 미감으로 나타나게 되는 것은 개인의 숙련도와 고유한 감각, 개성이 고스란히 담겨서가 아닐까 싶다.
다양한 형태의 기물을 접하다보면 여기에 어울리는 그림이 뭘까 고민을 하게 된다. 또한 순간 떠오르는 소재가 있다면 그때의 감성을 살려 바로 그려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모방이 아닌 작업자가 연상한 것을 그려내는 창조성을 통해 또 다른 화풍이 생길 것으로 기대해 본다.
핸드페인팅입문 여덟 번째
1. 준비물: 초벌기물, 세라믹물감, 팔레트, 물통, 면상필가느다란 붓중/소, 다미붓2호(도예용), 라인붓, 연필, 지우개, 디자인칼
2. 채색하기 전 사용할 색을 선택하고, 물감을 혼합해 전체적인 색의 명도와 채도를 낮춘다.
3. 물사용이 많은 채색의 경우, 흑연가루가 방해될 수 있음을 유의하며 연하게 스케치 한다.
4. 도안의 줄기부터 연하게 1차 채색을 한다.
5. 엷은 농도의 물감을 붓에 묻힌 후 붓 끝에 조금 더 진한농도의 물감을 묻혀 2차 채색을 한다.
TIP 두번에 걸쳐 채색을 하면 안정된 색감을 얻을 수 있다.
6. 원근감 있는 채색을 위해 멀리 있는 그림부터 엷은 농담으로 채색한다.
TIP 물감이 몰리는 부분은 살짝 기물을 기울여 물을 흡수할 시간을 주어 자연스러운 붓자국을 얻을 수 있다.
7. 잎사귀는 초록8: 검정2의 비율로 혼합된 물감으로 채색한다. 이때 물감의 농도는 초벌상태 보다 재벌 후 더 깊고 어둡게 표현되기 때문에 검정색을 조금씩 섞어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8. 열매는 파랑6: 빨강4의 비율로 혼합한 물감으로 채색한다. 채색시 아주 연한 농도로 원을 그려가며 채색한다.
9-11. 열매의 다채로운 색감은 팔레트에서 물감을 섞어 사용하기 보다 붓에 혼색한 물감을 적절하게 묻혀 채색하면 보다 선명하게 얻을 수 있다.
TIP 열매 채색시 붓끝이 바닥면에 닿지 않고 붓끝에 맺힌 물감을 이용해 원을 그리듯 그려내면 맑은 색으로 표현할 수 있다.
12-13. 디자인 칼을 이용해 열매와 나뭇잎의 경계를 그리며 그림의 원근감을 살려준다.
14. 얇은붓을 이용해 세부적인 선을 그려 넣어 그림의 풍성함을 더한다.
15. 평붓과 디자인칼을 이용해 낙관을 그려넣어 준다.
16. 번조 전
--------------------------------------------------------------------------------------------------------------------
이은화 CERA55아트센터 대표는 핸드페인팅 전문강사로 활동 중이며 핸드페인팅 전문가 과정을 비롯해 취미과정 및 일일체험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CERA55의 공동대표로 세라믹펜슬과 물감, 페인팅도구 등 여러 도자재료를 연구개발 판매하고 있다. hwa1717@naver.com
문의 031.637.1975 Web www.cera55.com
<본 사이트는 각 실습의 사진이 생략되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월간도예 2019년 2월호를 참조바랍니다. 정기구독하시면 지난호 보기에서 전체 PDF를 다운로드 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