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X NEWS] 한정운의 그거 아세요? ⑧
한정운 경기도자미술관 큐레이터
최근의 도예시장에서는 흥미로운 양상들이 보이고 있습니다. 과거, 도예가들이 미감과 기능성에 주안점을 두고 식기를 제작해온 것과 달리, 요즈음 도예가들은 나만의 개성있는 도자기를 디자인하는데 주력하는 모습입니다. 게다가 온라인 거래가 어느 때보다 활발해지고 있고, 오픈마켓에는 MZ세대의 다양한 취향과 소비성향이 반영되 고 있으며, 온라인 거래의 종류도 점차 다양해지면서 쉽고 간편하게 도예가가 만든 도자기를 사고, 팔 수 있게 되 었습니다. 그 중 가장 흥미롭게 생각되는 분야가 바로 텀블벅 펀딩(샘플을 보여주고 판매한 뒤, 제작하여 구입자에 게 보내주는 시스템)입니다. 생긴지 어느정도 되었고 매우 핫!한 곳이라 할 수는 없지만 판매자가 예산이 거의 없 는 상태에서도 판매를 할 수 있기 때문이죠. 초보자에게는 광활한 기회의 땅인 셈입니다.
텀블벅을 하기 위해서는 먼저, 자신의 작업물이 가진 내러티브를 만들어야 합니다. 그와 동시에 샘플을 만들고, 텀 블벅 펀딩 리워드(판매상품)를 구성하여, 이를 후원자(구매자)들에게 적극적인 구매 욕구를 불러오도록 펀딩 지 면과 SNS를 이용한 홍보를 진행하게 됩니다. 펀딩 목표액은 수수료 8%와 부가가치세를 제외하고 인건비와 작업 기간, 샘플제작비, 홍보비 등을 고려하여 결정됩니다. 텀블벅 펀딩 목표액은 적게는 100만원에서 1,000만원 전 후로 다양하게 설정하는데, 목표액에 도달하지 못하는 경우, 해당 상품의 판매는 진행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이 미 구입했던 후원자들은 결제금액의 환불과 함께 도예가의 개성있는 식기를 구매할 수 없게 됩니다. 그러므로 도 예가들은 상품의 가치와 후원자들의 심리(리워드를 받고 싶어 하는)를 고려하여 적은 목표 금액으로 텀블벅을 자 주 노출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펀딩 모집 종료는 가급적 빠른 게 좋을 테니, 기간은 가급적 두 달을 넘지 않도록 하 고, 펀딩 목표액을 소규모로 진행하면 성공 확률이 높을 것 같습니다.
관심 있으시다면 텀블벅 사이트를 확인해보세요! 새로운 것을 시작하기엔 지금이 가장 빠른 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