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2019.05월호 | 해외 ]

핀란드<알토대학교 컨템포러리 디자인>
  • 편집부
  • 등록 2019-07-08 23:12:08
  • 수정 2019-07-11 13:54:56
기사수정

미래지향적 예술교육
핀란드〈알토대학교 컨템포러리 디자인〉

 

알토 대학교 예술 디자인 대학은 전세계 아트 디자인 대학 랭킹 7위를 차지하고 있다. 그리고 아라비아(Arabia)나 이탈라(Iittala) 같은 국민 테이블웨어 브랜드들을 고려했을 때 알토 대학교의 세라믹 프로그램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알토대학교는 어떤 곳인지, 한국에서 도예를 전공한 사람들이 알토대학교에서 공부를 하려면 어떤 방향으로 접근을 해야 되는지, 학교생활은 어떤지, 대표적인 프로젝트로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자세히 살펴보자. 

 

국가적 미션을 통해 탄생한 알토 대학교
핀란드에는 14개의 대학교가 있고, 25개의 응용과학대학이 있다. 그 중에서도 2010년 새롭게 탄생한 알토 대학교는 단연 최고의 대학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교육혁신이라는 정부의 특별 프로젝트로 핀란드에서 가장 명망 높은 3개의 대학 -헬싱키 예술대학, 헬싱키 경영대학, 헬싱키 공과대학-을 합쳐서 하나의 종합대학을 만들게 된 것이다. 알토 대학교 라는 이름은 핀란드의 역사적인 건축가 알바 알토(Alvar Aalto)의 이름에서 왔다. 알바 알토는 건축, 디자인, 공학 분야를 넘나들며 50년대 전 세계적으로 유명세를 탔고, 모더니즘의 아버지로 추앙받았다. 알토 대학교의 탄생은 3개의 역사 깊은 학교들을 합쳐서 학제간의 교류가 자유로운, 미래지향적인 대학 교육을 만들겠다는 국가의 의지가 담긴 결과라 할 수 있다. 예술대학은 2018년 여름까지 헬싱키의 아라비아 지역에 위치했으나, 캠퍼스 개발 프로젝트로 모든 전공의 학교들이 에스포(Espoo)시 오따니에미(Otaniemi)지역으로 옮겨오게 되었다. 학제간 협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는 학교의 목표를 잘 보여준다.

 

합격을 위한 조언
한국에서 세라믹을 전공한 사람들이 핀란드 알토대학교로 유학을 오려면 석사과정이 가장 유리하다. 왜냐하면 이곳의 학사과정은 핀란드어로 진행이 되지만 모든 대학교의 석/박사 과정은 영어로 진행되기 때문이다. 보통 1월에 원서 접수를 마감하고 4월 중순 경에 합격자 발표가 난다. 경우에 따라서는 추가 과제나 인터뷰를 거쳐서 최종 합격자가 선택된다. 단, 알토 대학교에는 세라믹 전공 석사 과정이 따로 있는 것이 아니라 컨템포러리 디자인(Contemporary Design)이라는 프로그램 안에 도예, 유리, 목공 과정이 합쳐져 있다. 2018년부터 가구디자인과 인테리어 디자인은 건축 프로그램으로 옮겨졌다. 학교 지원을 위해서는 토플이나 아이엘츠 영어시험 점수가 필요하고, 학부 졸업 증명서, 성적 증명서, 자기소개서, 포트폴리오가 추가로 요구된다. 컨템포러리 디자인의 학과장 마릿 마켈라(Maarit Makela)는 포트폴리오를 볼 때 실험적인 예술프로젝트의 가능성을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뽑았다. 예를 들면 여러가지 재료를 이용하여 색다른 작업을 한다든지, 아니면 심지어 재료를 직접 키우거나 발전시켜 새로운 재료를 만들어 내서 작업을 하는 부분들이 합격을 돕는다고 말했다. 그리고 현대사회에서의 스토리텔링의 중요성을 고려해 작업들이 어떤 컨셉을 가지고 있고 사회에 어떤 메세지를 전달하고자 하는지도 굉장히 중요한 부분이라고 지적했다.

 

 

----------이하 생략

 

 글_서명지 핀란드 통신원

 

 

<본 사이트에는 일부 내용이 생략되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월간도예 2019년 4월호를 참조바랍니다.

정기구독하시면 지난호보기에서 PDF를 다운로드 하실 수 있습니다.>

0
비담은 도재상_사이드배너
설봉초벌_사이드배너
산청도예초벌전시장_사이드배너
월간세라믹스
전시더보기
대호단양CC
대호알프스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