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현재, 전 세계 MZ세대 사이에서 말차Matcha 열풍이 거세다. 카페에서는 말차라테를 대표 메뉴로 내세우고 SNS에는 너도나도 인증샷이 올라온다. 세계적인 인플루언서 블랙핑크 제니, 벨라 하디드Bella Hadid, 듀아 리파Dua Lipa, 사브리나 카펜터Sabrina Carpenter 등이 자신의 SNS나 뮤직비디오에 말차를 들고 등장했다. 그야말로 말차는 음료가 아니라 힙hip 스러움이다. 사회관계망 서비스 SNS에서 말차의 인기가 단순한 인플루언서의 광고 덕분이라고 하기엔 심상치 않다. 인스타그램에 ‘matcha’를 검색하면 게시물이 915만 건이나 뜬다. 유튜브에서는 일본식 말차모찌를 만드는 쇼트폼(짧은 동영상)이 조회수 8500만 회를 기록했고, 수많은 말차라테 레시피 영상도 볼 수 있다. 왜 갑자기 말차가 세계적인 열풍일까? 왜 MZ세대는 커피 대신 말차를 마실까? 전 세계적인 MZ세대의 말차 열풍에 대해 전문가들은 분석하길, MZ세대 건강한 삶 즉, 웰니스wellness에 대한 높은 관심을 꼽는다. 녹차와 말차는 원물과 제조법이 다르다. 녹차는 햇빛을 충분히 받으며 자란 잎 을 사용하지만, 말차는 차광 재배로 햇빛을 가린 환경에서 자란 어린 새싹을 사용한다. 녹차는 찻잎을 고열로 건조하거나 찌고 말려 잎차 또는 티백 형태로 만들지만 말차는 찻잎을 시루에 찐 후 잎맥을 제거하고 맷돌로 곱게 갈아 분말 형태로 만든다. 녹차는 산뜻하고 쌉쌀한 맛이 특징이나, 말차는 풀향이 진하고 쓴맛이 덜하다. 말차가 녹차보다 항산화 성분이 10배 가까이 많고, 카페인도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말차가 나쁜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좋은 콜레스테롤을 높이는 데 기여한다는 연구 결과가 존재 한다. 인슐린 저항성을 낮춰 당 흡수를 조절하고, 혈당 수치 변동을 완화하며 암 예방 효과도 있다지만, 이러한 의학적 효능이 MZ세대가 말차를 선호하는 주요인은 아니다.
SNS에 올라오는 풍토를 보면 말차의 유행 원인은 인스타그래머블한 특유의 색감과 비주얼에 있다. 대부분 라테 형식으로 제조한다. 말차의 선명한 초록색은 SNS에 최적화된 비주얼이다. 대표적인 키워드 #말차 스필#matcha-spill은 MZ가 맛이 아닌 멋으로 말차를 즐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말차 라테를 일부러 바닥에 쏟은 뒤, 그 위에 자신의 옷이나 신발, 소지품을 함께 찍어 SNS에 인증샷을 올린다. 사진을 찍기 위해 일부러 8달러나 하는 말차를 사고 멋지게 쏟은 다음, 스타일리시하게 소지품을 놓고 사진을 찍는다. 또한 말차를 대나무 차선으로 휘저어 크리미한 거품을 내는 것, 그것을 우유, 시럽, 주스, 얼음 등 다양한 색상의 음료, 술 등과 섞어 그라데이션 단차와 비주얼, 생각지도 못한 새로운 맛의 조합을 만들어내는 퍼포먼스는 역시 맛보다 비주얼이 중요하다. 너도나도 한번쯤 틱톡과 인스타그램에 올리고 싶어지는 비주얼을 만들어 타인의 ‘좋아요’의 추앙을 받아보고 싶어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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