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Shape of Life》 8. 17. ~9. 29. Craft Ontario Gallery
한국 출신의 자랑스러운 도예가 김준희는 한국에서 캐나다로 이주하여 도예를 접하고, 세계를 무대로 아티스트로서 뿌리내렸다. 작가는 인간이라는 정체성과 복잡함 그리고 각자가 지닌 고유성을 도자기의 언어를 통해 표현하고 경험과 감정을 교류함으로써 서로를 연결하고자 한다. 지난 8월 17일부터 9월 29일까지 캐나다 온타리오주의 대표 공예 기관인 크래프트 온타리오Craft Ontario 갤러리에서 삶의 순간들을 모아 기록한 김준희 작가의 개인전 《The Shape of Life》가 열렸다. 특히 크래프트 온타리오는 김준희 작가에게 있어 아티스트로서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영양분을 주는 인큐베이터 같은 존재라고 말한다. 취재를 통해 기관의 CEO인 제나 히엠스트라Jenna Hiemstra와 큐레이터 로빈 윌콕스Robyn Wilcox와도 이번 전시 및 캐나다 공예에 대해 이야기를 나눌 수 있었다.
그래픽 디자인에서 제과로 그리고 도예로
한국에서 10년 이상 그래픽 디자이너로 활동하 던 김준희 작가는 캐나다로 이주하게 되면서 이민자로서 자리 잡기 위하여 여러 시도를 통해 오타와의 르 꼬르동 블루 스쿨Le Cordon Bleu School에 들어가 요리 제과를 배웠다. 그러다 토론토 셰리던 칼리지Sheridan College에서 우연한 기회에 스쿨 투어를 참여하여 도자를 접하였고, 작가는 요리 예술과 도예에 많은 연관성이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흙 반죽으로 하는 성형이 마치 빵 반죽과 비슷하고, 과자 표면에 광택을 내는 글레이즈 역시 도자기 시유와 비슷하다는 생각을 하였다. 사용하는 도구에서부터 불을 사용해서 마무리하는 과정까지, 작가는 이미 관련 기술을 습득했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래픽 디자이너로 활동하던 당시 평면에서 벗어나 입체 및 3D에 갈망했던 기억과 제과를 배우며 습득한 기술, 이를 순수한 예술과 접목하여 도예에 열정을 찾게 되었다. 여러 경험을 했지만 그것들이 서로 연결되어 시너지를 만들고 결국에는 하고 싶은 걸 찾은 듯한 느낌을 받았다고 한다.
크래프트 온타리오와의 인연
크래프트 온타리오는 설립된 지 50년 가까이 된, 공예 작가들의 작품을 지원하고 홍보하기 위한 온타리오 주의 대표 기관이다. CEO 제나는 기관에서 공예가들의 비즈니스 운영 지원과 대중과의 연결을 돕고 있으며, 특히 예술가들이 더 큰 규모의 작품을 보여줄 수 있는 갤러리와 작가들의 작품 홍보 및 판매를 위한 상점도 운영 중이라고 소개했다. 그는 대중에게 공예의 가치를 교육하고 공예가 왜 삶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 알리는 것이 크래프트 온타리오의 핵심 역할이라고 말한다. 더불어 제나는 크래프트 온타리오가 2009년 캐나다 공예 연맹 및 주정부 공예협의회와 공동으로 협력하여 한국 청주비엔날레에 캐나다 전시관을 기획했던 경험을 언급하며, 당시 캐나다 예술가와 큐레이터들이 한국의 깊은 공예 역사와 존경심, 제도적 역량에 대해 많은 영감을 받았다고 밝혔다. 김준희 작가는 유난히 크래프트 온타리오와 인연이 깊은데, 그는 제나가 셰리던 칼리지에서 가르치던 공예역사 수업의 학생이기도 했다. 작가 김준희는 셰리던 칼리지를 졸업함과 동시에 크래프트 온타리오에서 작품을 처음 선보였으며, 2015년부터 2020년까지 크래프트 온타리오 어워드 프로그램에서 6년 연속 상을 받았다. 큐레이터 로빈에 따르면 크래프트 온타리오 갤러리에서는 아티스트의 지원서를 받아 심사 후 1년에 오직 네다섯 팀의 개인 혹은 2인조 전시 기회를 부여한다고 하는데, 올해 김준희 작가는 미드 커리어로 넘어가는 중요한 시점에 심사위원들에게 뛰어난 작품성을 인정받아 그 소중한 기회를 잡을 수 있었다.
「The Shape of Life」 앞 | 55×41×40cm | Glazed Ceramic, Gold Luster | 2023
<본 사이트에는 일부 내용이 생략되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월간도예 2024년 9월호를 참조 바랍니다. 정기구독하시면 지난호 보기에서 PDF를 다운로드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