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2024.04월호 | 특집 ]

특집2, 미국 예술 학교가 학생 평가 지표를 통해 육성하고자 하는 인재의 유형에 대해
  • 전신연 미국통신원
  • 등록 2024-05-03 10:25:25
  • 수정 2024-07-15 11:43:15
기사수정

특집2, 미국 예술 학교가 학생 평가 지표를 통해 육성하고자 하는 인재의 유형에 대해

작가로 성장하고자 하는 학생들, 또는 작업에서 한계를 만난 도예가, 나아가 한국의 미술계 교육자들이 궁금할 수 있는 부분은 미국 미술대학에서의 학생 평가 자료이지 않을까? 이러한 생각에 지난 몇 주 동안 현재 재직하고 있는 미국 오하이오 주의 톨레도 미술대학의 동료 교수 몇몇과 미국 내 여러 유명한 미술 대학에서 학위를 마치고 성공리에 대학교수로 재직하고 있는 한국계 미국 교수들의 의견을 모았다. 그리하여 도예 작가로 성장하고 싶은 한국 학부생들이 대학에서 어떤 것에 중점을 두고 어떤 식으로 그들의 작업을 발전시켜 나갈 수 있는가를 생각해 볼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

미국 대학 수업에서 비평(크리틱)을 할 때 어떤 평가들이 이뤄지는지, 비평 시간에는 학생과 교수 상호간 어떤 생산적인 이야기가 펼쳐지며, 다루는 주제는 무엇인지. 또한 가르치는 교수자이자 작가로서 후학양성에 사명감이 느껴지는 지점 등을 다루었다. 현재 필자가 방문 조교수Visiting Assistant Professor로 재직하고 있는 톨레도 대학교The University of Toledo는 미국 오하이오 주에 위치한 전통 있는 연구 중심의 대학이다. 톨레도 대학에서 매 학기 두 번에 걸쳐 진행하는  BFA 비평에 대해 소개해 보겠다.

-----이하 생략

<</span>본 사이트에는 일부 내용이 생략되었습니다자세한 내용은 월간도예 2024년 4월호를 참조바랍니다정기구독하시면 지난호 보기에서 PDF를 다운로드 하실 수 있습니다.>

 

 

0
비담은 도재상_사이드배너
설봉초벌_사이드배너
산청도예초벌전시장_사이드배너
월간세라믹스
전시더보기
작가더보기
대호단양CC
대호알프스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