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
욕실기업의 새로운 움직임,
로얄앤컴퍼니
욕실과 경험의 개념이 달라지고 있다. 이에 따라 도기회사도 변화의 움직임이
감지되기 시작했다. 지난 7월 화성에 오픈한 로얄엑스는 그런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도기전문 제조업체인 로얄앤컴퍼니는 제조업부터 문화 콘텐츠 기획까지 직접 운영한다.
욕실도기를 전문생산하는 회사로서 그 공간과 콘텐츠의 가치를 이야기 한다.
특집 I 위생도기 제조공장 살펴보기
특집 II 욕실 문화를 경험하는 환상적인 공간, 로얄엑스
특집 I위생도기 제조공장 살펴보기
글.이연주 기자 사진. 이은 스튜디오
수전에서 변기까지
1970년대 로얄은 수도꼭지와 샤워기 등을 만드는 수전사업으로 시작했다. 이후 일본 토토와 기술제휴를 통해 욕실용품 전문시장에 뛰어들면서 확장이 본격화되기 시작했다. 이 중 손잡이 하나로 냉수와 온수를 섞어 사용할 수 있는 싱글레버 수전 개발₁₉₈₃을 비롯해 손을 대면 자동을 물이 나오는 자동수전과 소변기용 인체감지센서, 젖은 손을 바람으로 말리는 에어타월₁₉₈₅을 선보여 화제가 되기도 했다. 현재는 로얄토토에서 로얄&컴퍼니로 이름을 바꾸며 홀로서기에 성공했다. 최근에는 욕실에 문화를 접목한 기업으로 갤러리 로얄에 이어 화성센터를 설립해 사세의 영역이 한 단계 더 넓어지고 있는 추세다.
로얄앤컴퍼니 화성센터는 인천 부평에 분산되어 있던 제조 공장을 한데 모아 2015년에 이전했다. 이곳은 축구경기장 16개의 면적에 비례하는 대지면적₁₁만㎡에 8개의 건물동이 들어서있다. 각 건물은 로얄앤컴퍼
니의 영문 이니셜 R에 숫자를 붙여 메인 오피스가 들어선 R1을 시작으로 제조공장 R8로 구분하고 있다. 로얄의 생산과 경영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복합 단지를 탐방해보았다.
생산공정을 한 눈에
로얄앤컴퍼니를 모기업으로 여섯 개의 계열사가 있는데, 화성센터에는 욕실 계열사 두 곳과 수전계열사 한 곳, 총 세 개의 계열사가 입주해있다. R6은 플라스틱 공장, R7은 수전 공장, R8은 위생도기 공장으로 구성된다. 특히, 변기, 세면기 등을 생산하는 R8공장을 집중 소개해본다.
지하 1층부터 0층까지 생산되는 공정은 송병근 생산관리 차장의 안내로 자세한 설명을 들을 수 있었다. 가장 처음 안내받은 곳은 원재료실. 재료를 섞고, 분쇄하고, 교반하는 시설인데, 쉽게 말해 재료를 만드는 곳이
다. 재료는 24가지의 원재료를 조합해 커다란 볼밀에 넣고 섞는다. 볼밀 내부에는 알루미나 규석이 들어있어 물과 재료가 마찰되면서 분쇄되는 원리이다. 밀가루보다 200배 가량 곱게 만든다고. 2차적으로 체에 걸러
낸 뒤, 자석을 이용해 철분을 제거한다. “여기서 제일 중요한 게 철분을 잡는 일입니다. 철분 가루가 섞이면 하얀 도기에 까맣게 피어나는데, 이틀 동안 생산되는 제품 전체를 불량으로 만들어요.” 걸러진 재료는 물을
섞어 교반과정을 통해 점토가 된다. 교반대가 돌아가는 속도와 회전수는 정해진 데이터에 의해 작동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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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집 II 욕실 문화를 경험하는 환상적인 공간, 로얄엑스
글. 박진영 객원에디터 사진. 이은 스튜디오
욕실 문화를 경험하는 환상적인 공간 로얄엑스
로얄앤컴퍼니 화성 센터 내에 얼마 전 오픈한 로얄엑스는 그동안 직원들의 교육·문화·체육 시
설로 사용되던 약 3만 평의 공간을 갤러리와 카페, 바스 스토어, 아트 하우스 등으로 새롭게 단
장해 일반인에게 개방한 곳이다. 욕실을 기반으로 하는 다양하고 이색적인 체험을 할 수 있는
이곳은 다른 경기 지역에 비해 문화·예술 공간이 빈약한 화성의 새로운 랜드마크이다. 로얄엑
스는 4개의 동으로 구성된다. 갤러리와 카페 등을 갖춘 R2, 작가들의 레지던스와 숙소로 사용
되는 R3과 R4, 바스 스토어와 메이커 스페이스가 있는 R5를 차례대로 소개한다.
갤러리&커피 바, 아트 숍&로얄엑스 클럽
경사진 지형을 그대로 살려 건물을 지은덕에 계단을 내려가야 R2 1층으로 들어갈 수 있다. 커피 바와 아트 숍에 있는 1층을 지나 객석으로도 사용되는 계단을 한번 더 내려가면 갤러리. 천장이 1층까지 확 트인, 넓은 공간감이 인상적이다.
갤러리에서는 화성시문화재단과의 협업 전시를 선보인다. 로얄엑스에서 ‘엑스X’는 방문객에게 제공하는 색다른 ‘경험eXperience’을 의미하면서 협업의 기호 X를 뜻하기도 한다. 지난 51년간 로얄앤컴퍼니가 여러 파트너들과 함께하며 성장해 온 것처럼 갤러리를 비롯한 로얄엑스 곳곳에서는 화성시, 그리고 다양한 분야의 예술가들과 협업한 콘텐츠를 선보인다.
갤러리에서 지금 열리고 있는 전시 ‘X라는 이름의 아레나:화성의 내러티브’는 강은혜, 김도균, 김신욱 등 세 작가의 시점으로 해석한 ‘삶의 터전’ 화성을 사진과 설치 작업으로 보여 준다. 김도균 작가는 화성의 랜드마크인 남양성모성지와 매향리, 그리고 로얄엑스의 ‘건축적 내러티브’를 사진으로 기록했고, 김신욱 작가는 쓸쓸하지만 묘한 긴장감을 주는 화성의 유휴지를 사진으로 담았다. 강은혜 작가는 천장과 벽을 가로지르며 이어주는 줄을 설치해 화성의 새로운 랜드마크인 이 공간을 또 다른 시각으로 바라볼 수 있게 해준다. 앞으로 갤러리에서는 전시뿐만 아니라 음악회, 연극, 퍼포먼스 등 관객들이 즐겁게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이 펼
쳐질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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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an>본 사이트에는 일부 내용이 생략되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월간도예 2021년 8월호를 참조바랍니다. 정기구독하시면 지난호보기에서 PDF를 다운로드 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