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자기 작업을 시작하면서 매력적인 무언가를 발견하기 위해 많은 고민을 하지만, 결국 매력적인 무언가는 자아의 사고에 머물러서 자아로부터 또 다른 생각을 하게 만드는 대상일 것이다. 때로는 아주 잘 알고있었던 실체지만, 전혀 알지 못했던 것으로부터 의식하게 되고, 자아와 작업이 의식적으로 소통하게 되며, 그것을 작업에 반영하게 된다. 이러한 교감 활동들을 아이디어의 디자인화라고 정의하고 싶다. 완성되어질 청사진은 이미 아이디어를 받음과 동시에 머릿속에 각인되어진다. 다만 그때의 감성과 각인된 이미지를 디자인이 완성되어질 때까지 감정과 기술을 통해 실패와 타협을 반복하며 완성하려 노력할 뿐이다.
창조의 과정 자체의 단계적 구성이나 표현의 방법, 문제의 해결,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성공은 도자디자이너의 기술적 노하우이다. 창의적인 아이디어만으로 물리적인 현실화를 할 수가 없기 때문에 기술적 노하우는 매우 중요하다. 이는 어떠한 도자디자인 결과물을 표현하는 기초가 되며, 가장 훌륭한 도구이기 때문이다. 테크닉Technic, 즉 기술이 전부는 아니지만 도자디자인의 결과물을 통해 전달할 스토리를 대상과 공유하고, 쓰임의 언어화를 함축한다. 따라서 비현실적 아이디어를 훌륭한 도자디자인 결과물로 생생하게 탄생시키는 역할을 하며, 완성된 결과물과 대상의 소통을 통해 소비자에게 그 매력을 어필할 수 있게 만들어준다. 디자인의 탄생 배경과 창조적 도자디자인 프로세스는 매력적인 스토리의 제품 또는 예술 작품으로 전달되어진다.
도자디자인 프로세스는 제작 전반을 총괄하여 지칭한다. 무엇을, 어떻게, 왜 만드는지가 명료해야한다.이것으로 인해 결과물은 다르게 제작될 수 있다. 어떠한 도자디자인 프로세스를 선택하는가는 도예가(도자디자이너)의 몫으로, 제반되는 조건과 방법에 대한 조율은 매우 중요한 일이라 도자디자인의 대상과 많은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하다.
도자디자인 프로세스는 창조의 시작이 되는 아이디어 구상과 결과물을 현실적으로 그려내는 아이디어의 구체화로 분 류한다. 도 자디자인 프 로세스의 첫 단 계는 아 이디어의 구 상이다. ‘무엇을 만 들 것인가?’가 분명해야하지만, 아이디어 자체는 아직 비현실적이다. 이 과정에서 도예가(도자디자이너)는 완성이 가능할 전제 조건과 현실성에 대한 충분한 검토와 점검을 반복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두 번째 단계는 아이디어의 구체화로 도자디자인 프로세스의 실체적 과정이다. 도자디자인의 설계, 제작, 결과물 완성의 단계를 거쳐 현실성있게 전개한다. 아이디어를 구체화하는 과정에서 결과물의 실패 요소를 해결하고, 기대 효과는 극대화 되도록 통제하고 관리해야 한다.
형태Shape는 도자디자인 프로세스의 잠재적인 결과물로써 타 디자인과 차별화하고, 매력적인 디자인으로결정짓는 구성 요소로써 그 가치가 있다. 도자디자인은 소비자와 대중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한 매력적인 무언가가 필요하다. 그것은 형태Shape 디자인의 완성도에서 절반 이상 결정된다.
도자디자인 설계 전반에서 형태는 많은 대중에게 스토리를 전달하는 언어와도 같다. 사람이 말과 문자로 무언가를 전달하듯 말이 없는 디자인은 명확한 형태로 도자디자인 제품이 갖고 있는 이야기Story를 공감하고, 공유하게 만드는 역할을 해야 한다. 군더더기 없는 선, 정확한 각, 아름다운 비율의 적용으로 완전한 형태가 만들어진다. 이것은 디자인의 필수조건으로, 과하지 않고 적절하게 응용된다면 매력적인 형태 디자인으로 완성된다. 매력적인 도자디자인은 대중 즉, 소비자로부터 ‘이거 새로운데!’, ‘괜찮은데!’, ‘간직하고 싶다.’라는 식의 반응을 즉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그런 형태는 항상 새로운 무엇이 아니다. 그것은 현재 우리가 사용하는 많은 제품들이 그 증거가 된다. 빠르게 발전하는 산업화로 제품의 성능은 변하지만, 제품을 포장한 모양들은 우리 눈에 익숙한 형상이다. 다만 같은 모양을 더 세련되고, 모던하고, 심플하게 표현하였는가가 진화의 척도가 된다. 형태가 모던하고 심플할수록 다른 디테일들이 더욱 돋보이게 되며, 작은 결점도 크게 보이는 효과 덕분에 형태를 간결하게 디자인 한다는 것은, 설계의 계산이 정확해야한다는 뜻으로, 시간적 여유를 가지고 작업에 반영하는 노력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하지만 문화적으로 안목이 높아진 대중의 눈높이를 맞추거나, 시선을 머무르게 할 수 있는 매력은 반드시 도자디자인 제품을 선택하고 구매할 소비자에게 필요하다. 그것은 도예가(도자디자이너)의 의무이며, 도자디자인 프로세스의 가장 큰 역할이고, 선택적 배려이다.
<본 사이트에는 일부 내용이 생략되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월간도예 3월호를 참조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