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튼 하나로 물을 끓여 번거로움을 없앤 전기 포트는 혁신적 제품으로 현대 생활 속에 빠르게 유입됐다. 이제 주방에서 없어서는 안 될 기기로 자리 잡은 전기포트가 디자이너들의 상상력을 자극, 매력적인 오브제의 소재가 된다. 디자이너의 손을 거친 그것들은 기존의 익숙한 모습을 벗어버리고 세라믹 재료를 만나 또 하나의 하이브리드 작품으로 창조된다.
전기포트의 변주Variations autour d’une bouilloire electrique
프랑스의 젊은 디자이너 Jean Baptiste Fastrez는 전기 포트의 변주를 시도한다. 그는 “산업 제품의 장점이 표준화와 대량 생산의 효율성이지만, 그것들로 인해 제품 자체는 삭막해진다”며 “반대로 오브제 제품은 좀 더 인간적이며, 사람들에게 희소가치를 선사한다.”고 말한다. Jean Baptiste Fastrez는 ‘전기 포트의 변주Variations autour d’une bouilloire 럏ectrique’ 프로젝트를 통해 기존 산업 제품의 변주를 제안한다. 변주의 조건에 충족되기 위해서는 변하지 않는 공통의 요소가 필요하다. ‘전기 포트 변주’의 경우에는 손잡이와 가열판 등을 공통의 요소로 가지고 용기에만 변화를 준다. 각각의 용기는 독립된 공예가들에 의해 만들어지며, 소재와 형태, 색상이 각기 다른 전기 포트들로 탄생된다. 소재는 도자기, 유리, ABS 등으로 이루어지며 기술적인 면에서는 물레나 유리불기와 rapid prototyping라는 신기술이 이용됐다. 이렇게 만들어진 전기 포트는 산업 제품과 수공예품, 표준화된 형태와 유기적인 형태 사이의 하이브리드라 말할 수 있다. 이 제품은 지난 7월에 열린
www.jeanbaptistefastrez.com
jb.fastrez@gmail.com
XYZ Design´s cordless CERAMIC KETTLE
남아프리카공화국 케이프 타운Cape Town에서 활동하는 디자인 회사 XYZ Design에서 ‘cordless CERAMIC KETTLE’의 시제품을 선보였다. Roelf Mulder와 Byron Qually, Richard Perez 세 명으로 구성된 팀이 디자인한 이 제품은 현대적 주방 트렌드 맞춰 제작된 전기 포트다. 이 제품은 XYZ Design의 새로운 시장을 유치하기 제작됐으며 대량 상품화를 위한 세련된 디자인과 높은 품질 사양이 특징이다. ‘cordless CERAMIC KETTLE’은 재료의 변환과 현대적 디자인으로 전기 포트로서의 쓰임뿐만 아니라 테이블 웨어로도 손색이 없다. XYZ Design 측은 “ ‘cordless CERAMIC KETTLE’은 가열 구성품과 용기 구조를 티팟tea pot처럼 보이도록 제작했다.”며 “사용자가 물을 끓이고 바로 테이블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시각적인 면을 고려했다.”고 말한다. ‘cordless CERAMIC KETTLE’은 현재 발매 예정 중에 있으며, 개인 주문의 경우 인테리어 및 부엌, 테이블의 색상과 같은 특정 상황을 맞도록 디자인도 변경이 가능하다.
www.dddxyz.com T.+27) 21.421.7236
전기 포트는 보편적 기기이기에 주방의 시각적 효과를 높일 수 있는 활용적인 아이템이다. 오브제의 느낌을 가진 도자기로 만들어진 전기 포트들은 산업화 된 기기들 사이에서 자신만의 매력을 발산할 것이다. 이제 물을 끓이는 단순한 도구에서 벗어나 테이블 세팅의 예술에 동참하는 전기 포트의 변주를 지켜보자.
김효진 기자 namyoji@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