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화인 삼앗이(지앗이-지식의 품앗이, 정앗이-정서의 품앗이,
품앗이-노동의 품앗이)를 주창하는 이창용 도예가의 제작 실습편.
도자공방의 필수품인 물레, 아울러 흔히 있는 손물레에 반드시 들어가는 베어링에 대해서 알아보고 철물점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는 소형 베어링으로 요즘 유행하는 굽깎기용 도구를 내 취향에 맞도록 직접 제작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아울러 주변의 용구 중 베어링이 사용된 것을 이용해 간이 발물레를 제작하는 방법 등을 2회에 걸쳐 소개하고자 한다.
직구 대신 나만의 도구를 만들어 보자
인스타와 유튜브를 통해 유명한 작가들의 도자기 제작 방법뿐 아니라 도구도 널리 알려지고 있다. 그들이 사용하는 도구 중 국내에 판매되지 않는 것은 해외 도재 사이트에서 주문하는 도예인들이 늘어나고 있다. 복잡하거나 난이도가 높은 기술과 설비가 필요하지 않는 것은 기본적인 원리를 이해하고 자신의 취향에 맞게 제작하는 것을 권한다. 자신이 직접 제작한다면 시간적·경제적으로 이익이며 도자제작에 필요한 기술을 확장해 익힐 수 있고 내 기법을 적용할 수도 있다. 이런 작업을 통해 얻는 가장 큰 장점은 내 취향에 맞는 고급스러운 도구를 내 작업에 사용함으로써 작업이 더 즐거워진다는 것이다.
-----이하 생략
<</span>본 사이트에는 일부 내용이 생략되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월간도예 2023년 11월호를 참조바랍니다. 정기구독하시면 지난호보기에서 PDF를 다운로드 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