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 돋보기⑬]
청자 나한좌상
글. 김대환 상명대 석좌교수·문화재평론가
나한羅漢은 산스크리스트어 아르하Arhat의 음역으로 아라한阿羅漢의 준말이다. 불교에서 일체의 번뇌를 끊고 깨달음을 달성하여 대중들의 공양을 받을 수 있는 성자를 지칭하며 성문사과聲聞四果 중에서 가장 높은 과위果位를 이룬 존재이다. 본래 소승불교의 성격에 가까운 나한이 석가모니불의 부탁을 받아 미륵불이 도래할 때까지 정법을 지키고 중생을 도와주는 역할을 하면서 대승불교의 성격으로 변모하게 되었다.
사진3 「청자퇴화 점문 나한좌상」 개인소장
우리나라 나한상은 『삼국유사』의 오대산 북대 상왕산에 봉안된 오백나한상이 문헌에 등장하는 가장 이른시기 기록이며 그 후로 『고려사』에는 태조6년923년에 중국 오대 후량에 다녀온 사신 윤질이 오백나한상을 가져와서 신광사神光寺에 봉안했다는 기록이 있다. 대체로 남북국시대 후반기에서 고려초에 걸쳐서 나한상이 전해진 것으로 보인다. 사찰이나 암자에 봉안된 나한상은 대부분 나무를 깎아서 만들었으나 돌을 사용하기도 했고 소조塑造로 만든 경우도 있다. 고려시대는 도자기 생산 기술의 발전과 함께 생활용품은 물론이고 종교용품도 청자로 제작하였다. 종교용품 중에는 ‘청자 불상’이나 ‘청자 나한상’도 제작되었으나 그 수량은 매우 적어 현존하는 유물도 희소하다. 청자 나한상의 경우는 대부분이 건물터에서 출토되어 파손되고 유실된 채로 전해지며 온전한 것은 매우 귀하다. 미국 메트로폴리탄 박물관에 소장된 「청자철화 나한상」(사진2)과
여섯 조각이 난 것을 복원한 국보 제173호 「청자퇴화 점문 나한좌상」(개인소장)이 대표적인 유물이다.(사진3)
사진1 「청자 나한좌상靑磁 羅漢坐像」 고려시대. 높이12.5cm, 바닥 지름10cm
(사진1)은 최근에 새로이 발표된 「청자 나한좌상」으로 수리 복원 없이 온전한 작품이며 고려시대 사기장沙器匠의 예술적 미감을 가장 잘 나타낸 걸작품으로 꼽을 수 있다.
이 「청자 나한좌상」은 넓은 소매에 옷깃은 좌임인 풍만한 가사를 온몸에 걸치고 가부좌를 틀고 앉아있는 모습으로 야무지게 오므린 두 손의 표현이 날카롭다. 왼손에는 요령을 들고 있는데 요령은 불가에서 밀교 관련 의식 때 소리를 내는 도구로 가부좌를 한 나한이 불교 의식 중인 모습을 표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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