핸드페인팅 실습(1)
스탬핑플라워
다양한 모양의 스폰지로 찍어내며 채색하기
글 이은화 세라믹 아티스트 사진 월간도예 편집부
도자기에 그림을 그린다는 말은 언제 들어도.새롭고 쉽게 경험하기 어려운 일이라 여겨진다. 도자기 핸드페인팅은 십여년 전만 해도 접하기 어려웠지만, 지금은 실생활에서의 활용도가 커지면서 공예의 한 장르로 자리잡았다. 직접 사용할 물건을 창의적으로 제작하며, 소장의 가치를 가지는 문화의 한 주제로 자리매김한 핸드페인팅은 여성창업분야에서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도자기핸드페인팅은 흙으로 만든 기물을.이용해 관련 기술을 익힐 수 있고, 창의적인 작업은 물론 미적 디자인까지 더할 수 있는 매력적인 작업이다.
도자기 핸드페인팅은 초벌기물에 채색한 후 유약을 입혀 2차 번조1250도를 해야 그 결과물을 얻는다. 초벌 기물은 흡수하는 특성이 있으므로 채색시 작업자의 의도를 분명히 하고 여러가지 채색기법을 정한후 붓놀림을 하는것이 중요하다. 이번 연재는 오랜 시간동안 도자기핸드페인팅을 하면서 얻어진 채색방법과 표현기법, 그리고 도구사용법을 일반인과 초보자, 그리고 핸드페인팅에 익숙하지 않은 도예가에게 쉽고 편리하게.접근할 수 있도록 마련했다. 또한 주변에 쉽게 구할 수 있는 부재료 활용과 세라믹 물감 및 펜슬 재료를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tip도 전한다.
---이하생략
<본 사이트에는 일부 내용이 생략되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월간도예 2018년 7월호를 참조바랍니다. 정기구독하시면 지난호보기에서 PDF를 다운로드 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