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도자 전통문양
한국 도자 전통문양의 개발과 응용 글/장성룡 계명문화대학 장식조형과 교수
지금의 세계는 하나의 지구촌을 형성하면서 각 나라의 문화가 상호 교류되는 가운데 각각의 독자적인 문화의 특수성이 국제적으로 보편적인 것과 융합되어가고 있다. 이러한 세계적인 흐름 속에서 한국 도자의 발전을 위해 한국도자의 전통미와 디자인 요소를 찾아내고, 이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하여 가장 한국적이면서도 세계적인 디자인을 개발하는 것이 우리의 당면 과제이다. 전통문양은 민족의 정서적 표현으로 중요한 문화의 한 요소이다. 우리 생활주변 어디를 보나 각양각색의 전통문양이 깃들어 있지 않은 곳이 없다. 이렇듯 우리에게는 자랑할 만한 찬란한 문화유산을 생활 속에서 접함에도 불구하고 전통문양에 대한 가치의식이 희박하여 민속자료라 하면 무조건 시대에 뒤떨어진 것으로 천시하는 경향이 있었다. 그래서 그 가치나 우수성을 찾아보려고 하지 않고 전통문양을 활용하려는 관심도 부족한 것은 사실이다. 문양의 변천은 독자적 조형의지로서 그것이 실현되는 모습에 따라 다양하게 전개되어야 하며 시대적 생활감정, 미적 감각이 그대로 반영된 상징적 구상이라 할 수 있다. 한국 도자의 전통문양도 한민족의 미적 감각에 의해 다듬어지고 우리의 생활과 문화 속에서 자연스럽게 동화되어 재창조되었다.
전통문양은 주로 좌우대칭을 이루면서 형태와 기능성을 강조하고 있는데, 이러한 대칭양식은 도자기뿐 만 아니라 문양의 장식 면에도 적용되어 변화와 조화를 이루었다. 대칭적인 구성으로 인한 단조로움에서 탈피하기 위하여 대상과 용도 및 기법에 따라 문양을 단독형에서 군형(群形)등 다양한 형태로 양식화함으로써 변화를 주었다. 따라서 우리의 고유한 문화를 발굴하여 재창조하려는 의식을 가지고 전통문양을 현대적으로 계승하고 발전시키는 것은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는 것이다. 새로운 도구(tools)로써의 컴퓨터는 이미 우리 주변에서 필수적인 도구로 사용되고 있으며, 화면 안의 공간은 무한대이고 시점 또한 자유롭게 변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과장과 생략, 그리고 고유의 성질을 다른 것으로 변형을 구사할 때 이를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현실에서의 비합리적인 이미지 합성이나 변형을 통해 다양한 변화를 추구 할 수 있으며, 색채 사용에 있어서도 손쉬운 응용과 적용이 용이하다. 또한 문양디자인에 있어서 수(手)작업보다 훨씬 빠른 시간 내에 정확한 문양을 디자인 할 수 있고 수정 또한 용이하여 단순 반복적인 작업을 최소화 시켜주고, 개발된 문양디자인을 3차원의 화면상에 제작되어진 여러 형태의 도자 형태에 매핑 해 봄으로써 샘플작업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그리고 각종 정보를 사전에 검토해 볼 수 있어 보다 합리적인 디자인을 가능하게 해주며, 일상적으로 수행해 오던 디자인 작업과정에서 새로운 방법의 모색을 가능하게 해준다. 컴퓨터그래픽 프로그램인 Illustrator9.0, Shade Personal PLUS R2 PPC를 이용하여, 한국 도자 전통문양 가운데 분청사기에 나타난 모란당초 문양을 예를 들어 도자기 전통 문양에 대한 단순한 묘사적 표현 방법이 아니라, 절충적인 재현 방법을 통하여 각 문양에서 단위 무늬를 추출하고 재구성하여 패턴으로 전개시켜 보면 다음과 같다.
컴퓨터그래픽을 이용한 문양 디자인 전개
현대의 조형예술은 유일성과 치밀성의 집약을 우선으로 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필수적 동원 수단으로서는 도구가 일차적이다. 문양디자인에 있어서도 컴퓨터의 다양한 기능성을 유용하게 이용한다면 쉽고, 단순하게 그리고 명확하게 디자인 할 수 있다. 컴퓨터 그래픽 프로그램 가운데 Illustrater 9.0을 이용한 문양 디자인 과정은 선별된 문양의 자료를 가지고 컴퓨터에 입력하기 전에 단위문양의 부분과 분양의 특성에 따른 단순화 작업을 통하여 패턴의 전개를 체크하고, 모티브가 되는 문양을 선택하여 Scan을 받아 Illustrater에서 제공되는 Tools 가운데 펜, 회전, 반전, 축소, 확대, 비틀기 등 다양하게 제공되는 기능을 이용하여 기본 단위 문양을 디자인 할 수 있다. 단위문양이 정해지면 단위 문양 배열에 따라 문양을 전개 시켜 완성도를 높일 수 있다. 이러한 과정으로 이루어지는 문양의 패턴화는 기존의 수작업과 비슷하나 차후 전개시킬 수 있는 문양의 생성과 수정 및 가로, 세로 비의 자유로운 조절이 가능하며 언제든지 비교 분석할 수 있는 이점이 있으며, 수작업에 비해 시간이 절약되고, 단순작업으로 인해 소비되는 노력과 경비를 절감 할 수 있다. 그리고 개발된 문양디자인과 방대한 양의 참고자료의 보관 기능 또한 용이하여 도예산업 및 공방작가들에게 아주 유용하면서도 강력한 도구가 될 수 있다.
문양개발에 따른 적용
정보화 사회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컴퓨터에 대한 이해와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지 않으면 안 되는 시대가 되었으며, 도자기 문양 디자인에서도 이러한 환경의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처해야 한다는 것은 재론의 여지가 없는 것이다. 따라서 개발된 문양디자인을 3차원의 화면상에 제작되어진 여러 형태의 도자 제품에 매핑 해 봄으로써 디자인 된 문양의 조형적 미의 특징을 미리 판단 수정 할 수 있다. 또한 결과물에 대해서 프린터로 다양한 색상의 형태와 패턴을 얻거나 디스크에 저장하여 보관하고 다시 데이터를 불러 또 다른 디자인으로 전개시켜 나갈 수 있다. 예컨대 대량생산을 위한 산업도자의 장식기법 가운데 도자기 전사문양 디자인에 따른 정확한 색 분해 작업, 문양의 패턴화 작업 등 광범위하게 활용함으로써 보다 창의적인 문양디자인의 개발을 가능케 할 것이다. 문양개발에 따른 매핑작업은 3차원 프로그램인 Shade Personal PLUS PPC를 이용하여 제작해보면, 3차원 프로그램에서 모델링은 마치 화가가 종이 위에 드로잉을 하는 것과 같이 사용자가 원하는 대상을 컴퓨터에서 만드는 작업을 말한다.
본 디자인의 제작과정은 선별된 문양의 자료를 가지고 컴퓨터에 입력하기 전에 단위문양의 부분과 문양의 특성에 따른 단순화 작업과 패턴의 전개를 체크하고 단위문양을 추출한 후 3차원 드로잉을 시작한다.
첫째, 스플라인 (Spline)방식으로 베지어(Bezier)곡선을 이용하여 모델링을 한 후 평면인 오브젝트에 두께를 주거나 중심점을 기준으로 회전시켜 평면의 오브젝트를 입체로 만들어내는 스위핑(Sweeping)기법을 사용하였다. 둘째, 모델링이 가장 기본적인 작업이라면 모델링한 오브젝트에 재질을 나타내는 것은 마무리 작업의 필수라 말할 수 있다. 표면재질은 물체가 가지고 있는 고유의 질감을 말한다, 이러한 질감은 단순히 그 물체가 가지고 있는 특징만으로 표현되는 것이 아니라 주변의 빛에 따라서 많은 영향을 받게 된다. 디자인된 물체의 실제적인 질감이 만들어지는 것은 매핑에 의해서 이루어지는데, 디자인된 문양을 물체의 표면에 입히는 것으로 텍스쳐 매핑(Texture Mapping)의 기법을 사용하였다. 셋째, 모델링과 질감 설정이 끝나면 최종적으로 렌더링을 실행한다. 좀더 사실적이고 현실적인 이미지를 표현하기 위해 렌더링 방법은 분산 레이트레이싱(Distribution Ray Tracing)기법을 이용하여 디자인하였다. 기술과 정보의 다양한 변화와 발전은 문화, 산업, 예술 등의 사회 전 분야에 걸친 전문화와 다양화를 이루어 놓았다. 이는 디자인에 있어서도 마찬가지로 첨단적이고 효율적인 개발과정이 필연적으로 요구되고 있다. 따라서 컴퓨터그래픽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한국 도자 문양의 개발과 응용에 있어서 단순히 전통을 재현하는데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전통본질에 대한 모색과 동시에 새로운 표현 도구로서의 컴퓨터시스템을 이용하여 현대 감각에 맞는 새로운 문양디자인으로서의 가능성을 가질 수 있다. 따라서 우리의 전통문양을 하나의 장식적인 요소로만 여기지 말고, 전통 문양이 지닌 의미를 바로 알고 이해함으로써 한국 전통문화의 자긍심은 물론, 전통문양의 재인식과 민족의 정서 및 미의식을 새로이 다짐으로써 더욱 한국적인 아름다움과 도자기 전통문양의 바람직한 변화의 방향을 판단 할 수 있으며, 우리 고유의 전통소재를 모티브로 하여 컴퓨터 시스템을 활용한 독창적인 디자인 개발이 더욱 활성화되기를 기대한다. 필자약력 계명문화대학 장식조형과 교수 계명대학교 미술대학 졸업 홍익대학교 산미대학원 졸업 개인전 5회, 단체전 80여회 분청사기 모란당초문 일러스트를 이용한 모란당초문 패턴화 3D 매핑작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