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2016.05월호 | 뉴스단신 ]

생활과 맞닿아있는 나만의 작업 공간 속 도자 공방 창업기
  • 편집부
  • 등록 2018-01-30 00:14:40
  • 수정 2018-01-30 00:15:44
기사수정

도심 속 아파트, 세라믹 아티스트 유아리의 살림 공간 안에 마련된 도자공방에서는 정확한 치수와 도면을 바탕으로 완성된 기하학적 모양의 보석함이 제작된다. 섬세하고 정교한 시선을 통해 채색된 기물은 블록을 쌓고 퍼즐을 맞추듯 분해되고 합체하며 소중한 보석과 예물을 간직하는 견고한 상자가 된다. 작업과 공방 운영, 살림, 육아까지 해내는 주부도예가 유아리는 말 그대로 팔방미인이다. 그녀의 작업과 생활 그리고 독특한 공방 창업 이야기를 직접 들어보자.

 

Yu. Ah Ree

 

Part 1
주부도예가의 공간

 

Q 자택에 작업실 겸 공방을 만든 계기가 궁금합니다. 주거공간에 작업실이 있으니 장점과 단점이 공존할 것 같은데요.
유아리(이하 유) 멋진 공간에서의 공방창업을 예전부터 꿈꿔왔지만 현실적으로 육아+살림+작업을 병행하면서 외부에 공간을 얻는 게 고민이 됐어요. 월세를 내면서 작업실을 차리게 되면 돈의 노예가 되어 육아와 살림을 뒷전으로 하고 돈을 위해 살게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거든요. 지인 작업실에서 입주 작가로 작업을 해봤지만 작업실에 가는게 시간낭비가 됐고, 집에서 해야겠다는 마음을 가졌어요. 선배 중에도 집에서 작업하기위해 가정용 가마를 들여놨다는 이야기를 듣고 용기가 났거든요. 장점은 언제든지 틈틈이 도예 작업을 할 수 있고, 작업이 일상이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단점은 아무래도 가정집이다보니 가족들에게 피해가 가지 않도록 청소를 더 신경 써서 해야 되고, 작업과 살림 두 가지를 병행해야 된다는 점이에요. 장점이 단점이 되기도 하네요.
Q 핸드페인팅 수업은 어떻게 시작했나요?
유 현실적인 부분에서 소일거리가 필요했어요. 전공을 살려 경제활동을 할 수 있다는 걸 보여주고 싶었기에 주부와 도예가의 역할을 좀 더 쉽게 병행할 홈 클래스Home Class를 생각했고, 수강생 모집을 위해 SNS를 시작했습니다. 저는 태토에 안료를 섞지 않고 표면에 도재용 물감을 채색해서 표면을 장식하는 작업을 하는데, 많은 색상과 안료를 사용하게 되면서 생긴 저만의 세라믹페인팅 노하우를 수업에 녹여 넣었어요.
Q 수업 커리큘럼을 알려주세요.
유 초벌 된 기물을 준비해 세라믹페인팅의 기초부터 시작해 전문가 과정까지 단계별로 알려드리고 있어요. 기존의 페인팅 수강 업체에서는 대부분 꽃, 나뭇잎 그림이 많더군요. 전 얼룩을 최소화시켜 칠하는 방법과 문양 디자인, 수채화 기법, 물레 기법, 그라데이션 기법 등을 가르쳐드려요. 수강생이 혼자서도 페인팅 작업 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것이 저의 목표거든요.
Q 육아를 병행하고 있는데, 작업과 수업을 진행하기에 어려움은 없으신가요? 하루 일과가 궁금합니다.
유 아이가 유치원에 가면 제 하루는 오전 10시에 시작됩니다. 오후 4시에 픽업을 가야하기 때문에 저를 위해 주어진 시간은 6시간이죠. 금요일은 대학원 강의를 하고 토~월요일은 세라믹페인팅수업, 화~목요일은 수업이 없는 유일한 날이에요. 이 중 하루는 수강생 작품을 시유합니다. 다른 날은 밀린 업무를 보기도 해요. 제 개인 작업은 공방 일 때문에 소홀해지면서 전시가 잡힐 때만 급하게 작업할 때도 있어요. 마음이 급해지고 걱정될 때도 있지만 수강생들의 도자 작업에 대한 만족도가 높아지는 것을 보면 보람을 느끼게 됩니다. 캐스팅 작업의 장점은 석고몰드에 흙 슬립을 부어놓고 다른 일을 할 수 있어서 평소에 생각 날때마다 제 작업도 하고 다른 일도 보고 일상에서 틈나는 대로 작업을 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작업과 수업 후에는 아이를 집에 데려오고 저녁에는 육아와 밀린 살림을 합니다. 싱글보다는 작업에 올인 할 순 없지만 지금의 삶에 만족하고 있어요.
Q 자택에서 공방 창업 후 달라진 점이 있나요? 가족들의 반응이 궁금합니다.
유 주말에도 수강을 하기 때문에 사실 아이와 남편에게 미안하긴 해요. 하지만 취미, 여가생활에 속하는 분야여서 주말수강을 포기할 수가 없더라고요. 그래서 가끔 수강예약이 없는 날에는 가족과 알차게 보내려고 해요. 집안일에도 소홀히 하지 않으려고 노력하고요. 처음 집에서 수강을 하겠다고 했을 때 남편은 누가 오겠냐고 걱정하며 저를 못 미더워했지만 점차 하나씩 이뤄내는 모습을 보며 아내를 존중하고 자랑스러워 하더라고요. 힘들지만 홈 공방을 하길 잘했다는 생각이 들어요.
Q 주부와 도예가를 병행하기 위해서는 최적화된 작업실 공간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맞춤 작업 공간 만들기 노하우를 공개해주세요.
유 방 한 칸에 작업책상 하나만 있어도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집에 가마를 들여놓고 방과 욕실에서 작업한다는 선배, 오피스텔에서 작업하는 교수님, 베란다에서 물레 작업하는 지인 이야기를 들으며 집에서 작업을 할 수 있도록 작업실 구상을 했습니다. 제 작업은 석고몰드 작업이라 생각보다 집에서 하기 나쁘지 않았거든요. 책상, 선반, 콤프레셔만 있으면 전혀 못할게 없어요. 물론 불편한 점도 많긴 합니다. 물이 필요 할 때는 욕실과 싱크대를 오가며 작업하거든요.
홈 공방에서는 석고가루 때문에 공기청정기가 꼭 필요해 구입을 권장합니다. 가정용 가마는 작동방법도 간편하고 결과물도 굉장히 만족스럽게 잘 나와요. 저는 한달에 2~3번 번조는 전기세가 감당이 되는데 그 이상은 누진세 때문에 부담스러워서 얼마 전에 지인 작업실로 가마를 옮겼어요. 집에서 작업한 기물을 에어캡으로 포장해서 가마번조 할 때만 외부로 나갑니다. 이동 중에 파손된 적은 없고 생각보다 할 만해요. 만약 공간에 가마를 설치하기 어렵거나 가격이 부담스럽다는 분들은 근처 공방을 잘 알아보시길 권합니다. 번조를 대신해주는 공방도 많거든요. 가마번조만 해결해도 괜찮을 것 같아요.
Q 창업을 준비하는 분들과 비슷한 상황의 주부도예가에게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유 제가 창업을 화려하게 한 것이 아니라서 조언이라고 하긴 그렇지만 불경기인 만큼 본인의 확실한 아이템 없이 비싼 월세를 감당하는 공방운영이 자신 없다면 저처럼 집에서 소소하게 해보는 건 어떨지요. 작년에 만난 한 작가는 아파트 거실에서 테이블 펴놓고 주민들에게 도예수업을 한다는 이야기도 들었습니다. 어디서든 의지만 있다면 작업은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본 사이트에는 일부 내용이 생략되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월간도예 5월호를 참조바랍니다.>

0
비담은 도재상_사이드배너
설봉초벌_사이드배너
산청도예초벌전시장_사이드배너
월간세라믹스
전시더보기
작가더보기
대호단양CC
대호알프스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