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 Ⅴ 아트페어]
2021 아트페어, 및낮에서 희망을 낚자
글. 정영숙 문화예술학 박사, 갤러리세인 대표
갤러리세인은 2021년 여러 아트페어에 참가했다. 봄에 개최되는 화랑미술제, 부산바마, 조형아트페어 그리고 초여름에 자체 기획으로 준비한 호텔 내 미니 아트페어, 이어 가을에는 키아프에 참여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겨울에는 경주아트페어를 준비 중이다. 이렇듯한 갤러리에서 참여하는 아트페어는 한 해 대여섯 차례 이상이다.
<아트마켓 2021>에 따르면 코로나19로 2020년 전 세계 아트페어의 61%가 취소되거나 온라인으로 전환했다. 국제 아트페어를 통해 외국 컬렉터를 만나고 작품을 판매하던 활로가 막힌 2020년, 갤러리들은 아트페어나 자체 온라인 뷰잉룸이나 아트마켓 플랫폼, SNS 등을 활용하여 외국 컬렉터에게 작품을 판매했다. 아트페어에 지불하는 수천만원, 억대의 부스 사용료와 출장·운송 비용은 크게 줄었다. 주요 외신 인터뷰에 응한 갤러리 중에서는 주요 아트페어를 제외하고는 참여를 줄이겠다고 계획한 곳도 많았다. 1
지난해부터 아트페어에서 젊은 관람객과 컬렉터들이 눈에 띄기 시작했다. 특히 30~40 대들의 활동이 두드러졌다. 관람은 기본이고 직접 미술품 구매로까지 이어졌다. 그러다 2021년 아트부산을 통해 이들 젊은 관람객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기 시작했다. 미술 시장에서 매출의 큰 규모를 담당하는 옥션들에 대응해 아트페어를 통한 매출이 급격하 게 증가했다.
2021아트부산에서는 서울의 기존 컬렉터들 뿐만 아니라 젊은 고객층의 행렬이 이어져 몇 부스는 첫날에 솔드아웃이 발생하는 기현상이 일어났다. 이는 언론의 주목을 받았고 방송과 신문, SNS 등에서 호황이 시작된 미술시장 관련 기사가 넘치자 일반 관람객과 웬만해서는 미술계에 관심을 보이지 않던 일반 대중들까지 움직이기 시작했다. 아트부산 이후 코엑스에서 개최한 조형아트페어는 이런 움직임의 큰 수혜자가 되었다. 그후 신생 아트페어가 다양한 이름으로, 수도권뿐만 아니라 대구 부산 제주도 등에서 파죽지세로 이어지기 시작했다.
갤러리세인- KIAF 참여
이렇게 2021년 여름이 지나고, 드디어 국내 최대 규모의 국제아트페어KIAF가 개최되 었다. 키아프는 (사)한국화랑협회가 예견했던 성과를 훨씬 뛰어넘는 성공을 거두었다. 30만원짜리 VVIP 티켓과 10만원짜리 VIP 티켓은 사전에 마감되었다. 아트페어가 마련된 코엑스 A.B홀에는 관람객과 컬렉터들이 운집해 발디딜 틈 없이 인파가 넘쳐났다. VVIP 입장 당일에는 매출 380억, 아트페어 종료 후 총매출이 650억원 이었다는 기사 가 여러 일간지 지면에 올랐다. 전시 후 판매까지 고려한다면 무려 700억 시장이 열린 것이다.
11월 중순, (사)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에서 주관하는 ‘공예트렌드페어’가 키아프 와 동일한 장소인 코엑스에서 개최되었다. 다만 3층이라는 점이 달랐는데, 그로 인해 관람객과 매출 또한 큰 격차가 벌어졌다.
2021년, 미술품을 구매하는 주요 고객층과 그들이 컬렉션하고 싶어 하고 관심을 두는 대상이 무엇인지 심층 연구가 필요한 시점이다. 우선 몇 가지 요인을 꼽는다면, 첫째 30~40대 경제력이 있는 남성들에 주목해야 한다. 고객들을 분석해보니 이들은 대부분 전문직 종사자, 자영업, 그리고 투자자들이었다. 둘째, 이들이 선호하는 장르는 마스터 피스의 추상에서부터 일러스트적이고 스토리텔링이 가미된 조형작품을 선호한다. 셋째, 작품당 금액대는 500만원 미만이 강세이고 경제적 여력과 집의 크기와 근무지의 공간에 따라 2000만원 정도 내외의 작품을 고른다. 넷째, 미술 애호가들의 성향과 달리 투자자들은 옥션에서 거래되는 블루칩과 프로모션으로 유명해진 핫한 젊은 작가들, 일 부 중견작가를 선호한다. 다섯째, 특기할 것은 유명인들의 영향이다. 특히 BTS의 리더 RM이 미술관을 방문해 작품 앞에서 찍은 사진을 SNS에 올리면서 아미를 비롯한 대중들까지 미술품에 큰 관심을 보였고, 이는 판매에까지 큰 영향을 미쳤다. 이 외에도 깊이 살펴볼 거리가 많으나 차후에 기회가 닿으면 보다 면밀히 다뤄볼 생각이다.
이렇게 미술시장이 물때를 만났음에도 풍요 속 빈곤을 느끼는 장르와 작가들을 주목해 볼 필요가 있다. 국내 미술시장의 중심을 이루는 장르는 단연 회화다. 그것도 서양화 중심이다. 여기에 더해 조각과 한국화도 인기다. 가장 주목도가 낮고 판매가 저조한 장르는 공예, 사진이다. 아예 시장 자체가 희박한 설치미술과 미디어아트도 있다. 한편 작가 들의 연령대를 보면 블루칩 원로작가, 몇몇 주요 중진작가, 그리고 일러스트적이고 팝 적인 분위기를 띠는 젊은 작가들이 대세다.
1) 참고자료: 이경민/팬데믹 2년차, 2021년 세계 미술시장 움직임-갤러리와 아트페어의 새로운 모델.
_____이해생략
<본 사이트에는 일부 내용이 생략되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월간도예 2021년 11월호를 참조바랍니다. 정기구독하시면 지난호 보기에서 PDF를 다운로드 하실 수 있습니다.>